실적이 진짜 밸류업…"KB 다음은 여기" [백브리핑]

정부가 이번주 목요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을 공개합니다. 저 PBR 관련주, 특히 금융주가 다시 움직이고 있는데요. 박 기자, 외국인이 완전히 돌아섰다고 볼 수 있을까요? 장초반 금융주 시가총액 1위 KB금융은 소폭 하락 출발한 뒤 반등을 시도 중입니다.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도 마이너스로 장을 연 뒤 뒤집기에 나섰고요, 우리금융지주만 내림세입니다. 은행업종 전반으로 넓혀보면 강보합권입니다. 외국인들이 KB와 신한을 2거래일 연속 순매수 중입니다. 전 거래일 외국인들은 KB금융을 520억 원 넘게 순매수했습니다. 양 시장 합쳐 두 번째로 많은 돈을 쏟았는데, 주가는 10% 가깝게 올랐죠. 분기마다 3천억 원씩 배당하겠다, 자사주도 계속 사겠다는 주주친화책 덕입니다. 이날 외국인들은 신한지주와 하나금융지주 역시 순매수했고, 우리금융지주만 매도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반도체로 투자금이 이동하면서 한동안 금융주가 조정을 겪었죠. 홍콩 ELS 때문에 대규모 일회성 비용이 생겼지만 실적이 괜찮게 나와줬다는 점도 외국인이 돌아온 배경이겠지 싶습니다. 증권가 분석은 어떻습니까? ELS나 달러 강세 같은 일시적 부분을 빼면 나란히 사상 최대 실적입니다. 고금리 시대가 길어지면서 자연스레 이자 이익이 더 불어났기 때문인데요. 보험이나 카드 등 비은행 사업의 선전도 금융지주 실적 방어를 도왔습니다. 금융투자업계는 오버행 리스크를 덜어낸 신한지주에 주목합니다. 회사가 직접 "1분기 중 사모펀드의 지분 매각이 상당 부분 마무리됐다"고 밝힌 바 있죠. 잠재적인 매도 물량 부담을 덜어내면서 눌려왔던 주가에 숨통이 트일 거란 예상입니다. 실제로 올해 들어 신한지주의 주가 상승률은 16%대 수준인데요. KB금융 주가가 40% 넘게 오르며 시가총액 30조 원을 돌파한 것과는 대조적이죠. 밸류업 가이드라인에는 기업들 스스로의 기업가치 목표는 뭐고, 또 언제까지 어떻게 도달할지가 포함될 걸로 예상되죠. 주식가치를 올리려는 움직임이 더 적극적으로 나타날 걸로 기대해도 되겠군요. 현대차증권, NH투자, KB증권 등은 오늘 보고서를 통해 신한지주의 목표가를 일제히 올려잡았습니다. '실적 안정성이 돋보인다', '주주 환원 확대가 기대된다'는 전망인데요. 대신증권은, 신한지주가 올 한해 6천억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진행할 걸로 예상합니다. "역시 자본 여력 있는 금융지주 답게 상당히 전향적인 자본 정책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주주환원율은 당기순이익 중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에 쓴 돈의 비중이죠.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올해 신한지주는 주주환원율은 38%대입니다. 곧 내릴 거라던 금리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투자자들로선 다시 안정적인 배당을 주는 금융주 전반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나아가 분기 배당을 확대하면서 6월까지 보유하면 또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점도 계절에 따라 주식을 사고파는 일이 줄어들 요인으로 꼽힙니다. 잘 들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땡큐 뉴진스'...민희진과 폭로전 불구 하이브 '반등'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시장과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땡큐 뉴진스'...민희진과 폭로전 불구 하이브 '반등'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지난주 하이브와 어도어 민희진 대표간 폭로전이 벌어지면서 하이브 주가는 크게 떨어졌는데 오늘(29일)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반등 배경으로 뉴진스 신곡 '버블검' 뮤직비디오가 예정대로 지난27일 공개된 이후 현재 1300만뷰를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증권가에선 하이브와 어도어 갈등으로 주가 영향은 크지 않지만 '민희진 없는 뉴진스'의 퍼포먼스에 대한 확인 과정 중 주가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분석했습니다. ◆ 이녹스첨단소재 호실적에 '강세'...SOOP 호실적에도 '약세'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실적공시 내용을 묶어 전합니다. 이녹스첨단소재는 오늘(29일) 1분기 매출액이 1021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5% 늘었고, 영업이익은 256% 증가한 157억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호실적 발표로 이녹스첨단소재 주가가 강세입니다. 옛 아프리카TV인 SOOP은 1분기 매출액이 95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31% 늘었고, 영업이익은 56% 증가한 28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호실적 발표에도 불구하고 SOOP 주가는 약세입니다. ◆ 경찰, '불법 리베이트' 혐의 고려제약 압수수색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경찰은 오늘(29일) 의사들에게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고려제약 본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찰은 고려제약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의사들에게 자사 약을 쓰는 대가로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약사법 위반 등)가 있다고 보고 리베이트 규모 등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이날 고려제약 주가는 보합세입니다. 지금까지 증시뉴스 픽이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2,200만 원에 1주"…시초가에 매도하려면 [백브리핑]

백브리핑 박승완 기자 나왔습니다. 올해 IPO '최대어'죠. HD현대마린솔루션 공모주 청약이 마무리됐습니다. 평가가 어떻습니까? 올해 최고 흥행 기록이지만 대박이라하기엔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존 1위였던 에이피알의 두 배에 달하는 증거금을 모으긴 했지만요. 지난해 두산로보틱스 보다는 적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이후 최대일거란 기대에는 미치지 못한 거죠. 균등부터 살펴보면 삼성증권을 제외하고 모두 한 주씩은 받게 됩니다. 삼성증권이 균등으로 나눠주는 물량보다 많은 청약이 몰렸기 때문인데요. 당첨이 안되면 1주도 받지 못하게 됐습니다. 투자자 다섯 중 한 명은 빈손으로 청약을 마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까지 눈치싸움이 치열했을 텐데, 삼성증권에 청약했다면 당첨의 행운을 기대해야겠군요. 비례 배정도 살펴보죠. 한 주라도 더 받으려면 얼마가 필요했을까요? 비례 경쟁률은 대신증권이 가장 높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따져보면 543주는 청약 해야 1주를 받을 수 있는데요. 주당 공모가 8만 3,400원에 증거금 절반으로 계산하면 2,264만 원입니다. 다만 소수점 이하 5사 6입이 적용돼서 청약 물량이 조금 부족해도 됩니다. 증권사별로 청약 수량 단위가 정해져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하죠. 경쟁률을 기준으로 350주를 청약했다면 0.64주를 받게 돼 1주로 적용되죠. 1,459.5만 원 이상을 넣었다면 비례 배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종 균등 1주와 비례 1주를 받고, 균등에 당첨된다면 최대 3주를 받죠. 적지 않은 금액이 필요하다 보니 준비된 경우가 아니면 청약에 참여하기가 어려웠겠군요. 이제 관건은 주가일겁니다. 예상은 어떻습니까? HD현대마린솔루션의 의무보유 비율은 전체 수량의 45%입니다. 올해 상장한 기업 중 가장 높은데요. 3개월 확약이 가장 많고, 6개월 이상 장기 역시 20%가 넘습니다. 지난 1월 현대힘스 이후 자취를 감춘 '따따블'을 기대하는 이유죠. 상장 당일 변동성이 부담스럽다면 시초가 매도를 노릴 수도 있는데요. 개장전 동시호가 시간에 공모가 밑으로 매도 주문을 넣어두면 됩니다. 가격이 낮고, 시간이 빠를수록 먼저 체결되는 거래 원칙을 이용하는 거죠. HD현대마린솔루션은 다음 달 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한국경제TV 채널을 구독하고
다채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구독 좋아요!

TV광고 이미지

베스트 수익률

송관종대표

HLB

송관종대표
106.74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05,890
송관종대표

알테오젠

송관종대표
99.55 %
  • 매도일시2024-03-29
  • 매도가197,998
강준혁대표

자람테크놀로지

강준혁대표
82.98 %
  • 매도일시2024-04-08
  • 매도가66,775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